목차
1. 개요
2.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안내
3.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후기
1. 개요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필기 합격은 쉽지만, 실기의 경우 굴착작업, 코스운전(S자코스) 2개 작업을 시험 보기 때문에 지게차 등 다른 자격증 보다 합격하기 훨씬 더 어려웠습니다. 굴착기는 독학으로 준비하기 정말 어려운 시험인 것 같아요.
2.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안내
굴착기 시험은 상시 시험으로 네이버에서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 또는 굴착기 운전기능사 실기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시험일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료는 필기 14,500원/ 실기 27,800원입니다.
필기 합격률은 60~80%이며, 반대로 실기 합격률은 절반도 되지 않는 40%대입니다.
필기는 기출문제집을 기출문제집을 1주일 정도 보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지만,
실기는 학원에서 연습해도 여러 번 떨어지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실기 응시료도 1회 27,800원이어서 한번 떨어지기 시작하면 비용이 많이 들기 시작하므로
첫 단추에 합격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ㅜㅜ
굴착기 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은 60문제중 36문제,
즉 60점을 넘어야 합격이며, 기능사 이므로 과락은 없습니다.
굴착기(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는 코스운전과 굴착작업(굴삭작업) 2가지를 작업을 치룹니다.
코스운전(25점), 굴착작업(75점)으로 점수 배점이
구성되어 있고, 60점을 넘어야 합격입니다.
가. 코스운전
코스운전의 경우 제한시간 2분 이내에 주차구역까지 도착해야 합니다.
코스운전에서는 주로 시간초과, 라인터치 등으로 많이 실격 당합니다.
코스운전에서 주의할 점은 (나) 도착선에 뒷바퀴가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통과하지 않고 주차구역선으로 들어 올 경우 시간초과로 실격됩니다.
나. 굴착작업(굴삭작업)
굴착작업의 경우 S자 코스 운전에 합격한 자에 한하여 굴착작업 시험을 볼 기회가 주어지며 제한시간 4분 이내에 굴착과 배토 4회 이상 작업 및 평탄작업(나라시)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굴착작업에서는 주로 시간초과, 롤링(굴착기 떨림), 평탄작업 미숙 등으로 실격당합니다.
3. 굴착기 운전기능사 시험후기
굴착기(굴삭기) 운전기능사 시험의 메인은 실기시험이므로 과감하게 필기시험 후기는 제쳐두겠습니다.
1차 실기시험 후기
첫 실기 시험은 작년 12월에 HD현대인프라코어 안산기술교육센터에서 실기 시험을 치렀습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 기술교육센터는 (구) 두산인프라코어가 HD현대 그룹에 편입되어 HD현대인프라코어로 시험장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각설하고, (구) 두산인프라코어 시험장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굴착기 실기시험은 코스운전과 굴착작업 총 2가지를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 순서는 감독관이 신분증을 확인할 때 뽑기로 뽑아서 선정해요.
S자코스 굴착기 시험장비는 겉보기로는 약 20년 이상 되어 보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장비 감각이 조금 낯설게 느껴졌지만, S자 코스에서는 두 번 정도 후진 후 가까스로 시간 내에 골인해서
실격은 면했습니다.
보통 S자 코스 운전에서 시험 응시자 절반 이상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시험 보는 순서도 상당히 중요해요.
앞에 사람들이 우루루루 떨어지면 그 영향으로 상당히 긴장해서 시험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S자 코스 운전에서 휘슬이 안 불리면 통과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S자 코스 운전 통과자에 한해서 굴착 작업을 시험을 보게되는데, 굴착 작업에서는 휘슬이 안불리고 나라시(평탄화 작업)까지 마무리하고 장비에서 내려왔는데
갑자기 감독관님이 부르면서 흙량부족이라고 말씀하더라고요.
보통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실기 시험 중 휘슬이 안불리면 거의 합격인데,
굴착기 운전기능사는 휘슬이 안불려도 점수 미달로 떨어지는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반신반의 하며 결과를 기다렸는데, 시험 결과는 46점으로 점수미달로 불합격을 받았습니다.
그때부터 굴착기 실기시험 악몽이 시작되었습니다.
2차 실기시험
2차 실기시험도 똑같이 HD현대인프라코어 안산기술교육센터로 응시했습니다.
실기 시험 응시하실 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HD현대인프라코어 안산기술교육센터와 같이 굴착기 운전 연습을 할 수 있는 시험장은 접수할 때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므로 시험 접수 당일 시간 맞춰서 접수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만약 시험접수를 못해서 다른 곳에 접수하게 되면 연습할 때는 두산(HD현대인프라코어) 주황 굴착기로 연습했는데,
정작 시험은 현대(HD현대건설기계) 노란 굴착기로 시험 볼 수 있어요.
물론 두 장비의 작동원리는 비슷하겠지만, 제조사마다 장비 감각이 조금씩 다르므로,
웬만하면 연습하신 장비로 시험을 보시는 게 긴장도 덜되고 좋습니다.
2차 실기 시험은 엄청 긴장해서 S자 코스 운전 중 라인을 밟아서 실격처리 되었습니다...
아..... 연습 때는 정말 한 번도 밟은 적이 없었는데 한번 시험을 떨어지니까 엄청 긴장하게 되더라고요....
호루라기 소리 듣고 정말 망연자실했습니다. 그래도 모 어쩌겠습니까 ㅜㅜ 제 실력이 부족한 탓 인걸요..
3차 실기시험 후기
3차 실기시험은 김포중장비자동차정비학원으로 응시했습니다.
김포중장비자동차정비학원은 현대건설기계 HW145 노란 굴착기로 S자 코스 시험을 봅니다.
장비가 시험장비 치고는 최신식이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도 시험 볼 때 엄청 긴장해서 S자 코스에서 엉뚱한 곳에서
라인을 터치해서 실격처리 당했습니다. 하.... 연속으로 실격당하니까 웃음밖에 안 나오더라고요.
이때부터 어떻게 하면 긴장을 줄일 수 있을지 많이 고민했어요.
왜냐하면 연습할 때는 한 번도 라인 터치를 한경우가 없었는데, 긴장해서 그런지 자꾸 이상한 곳에서
실격 당하니까 자신감도 뚝 떨어졌습니다.
4차 실기시험 후기
4차 실기시험도 김포중장비자동차정비학원으로 응시했습니다.
이전과 달라진 점은 이번 시험 때는 시험 1시간 전 인데놀을 20 mg 섭취했습니다.
인데놀은 청심환처럼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약인데,
많은 분들이 면접 볼 때 긴장 완화시키려고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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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이거라도 먹고 붙어보자 라고 생각하고 인데놀을 섭취하고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결과는 S자 코스 주행 무난하게 통과, 굴착 작업에서는 굴착은 잘했지만, 감독관에게 나라시(평탄작업)가 살짝 아쉽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오랜만에 실격당하지 않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시험 결과는 61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점수는 예상보다 너무 낮게 나와서 의외였지만, 그래도 합격한 거에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마무리
굴착기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을 합격하시면 가까운 구청 건설기계과에 방문하셔서
건설기계 면허증으로 발급을 하셔야 굴착기를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가까운 구청에 방문 전, 사전에 구청에 전화해서 굴착기 운전기능사 면허증 발급이 가능한지 확인 후 방문하세요.
준비물은 자격증 사본, 증명사진, 1종 운전면허증, 수수료입니다. 2종 면허일경우 별도 신체검사서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증명사진은 파일을 핸드폰에 담아두시고,
해당 담당자에게 메일로 발송하셔도 됩니다.
꼭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하시고 굴착기 안전 운전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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